회계는 기업의 사업 내용을 알고자 하는 투자자와 채권자 등 여러 이해관계자의 의사소통과정이다. 기업 정보이용자의 의사소통에 이용되는 주요 수단이 재무제표이며 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 흐름표 등으로 구성된다. 재무제표가 기업과 정보를 이용하는 자 사이의 적절한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한데 그 두 가지가 회계원칙과 외부감사 제도라고 할 수 있다.
재무제표를 정보이용자에게 적시에 전달해 주기 위해서는 기업의 경제활동을 체계적으로 기록, 분류 그리고 보고하는 정해진 회계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러한 회계시스템을 통해서 회계기간마다 회계거래를 장부에 기록하고 수정하고 최종적으로 재무제표를 작성하기까지 반복 수행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회계: 정보이용자가 기업의 사정을 잘 알고서 판단과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제적 정보를 식별하고 측정 및 전달하는 과정을 말한다.
자산: 과거 사건의 결과로 기업이 통제하는 현재의 경제적 자원이며 경제적 자원은 경제적 효익을 창출할 잠재력을 지닌 권리이다. 과거 사건의 결과란 자산을 취득하는 거래나 사건이 이미 발생하였음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미래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거래나 사건에 기초하여 자산을 인식하면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통제란 특정자산의 보유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과 보상을 기업이 전적으로 부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래의 경제적 효익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기업의 미래현금흐름 창출에 기여하는 잠재력을 의미한다.
부채: 과거 사건의 결과로 기업이 경제적 자원을 이전해야 하는 현재 의무이다. 부채는 기업이 제삼자에게 현금을 지급하거나 재화나 용역을 제공해야 할 의무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자산의 변제를 통하여 소멸하기 때문에 기업이 소유한 자산에 대한 채권자의 청구권을 의미하기도 한다.
자본 : 기업의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금액이 자본이다. 순자산 또는 잔여 지분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금액이라는 뜻이며 자본이 자산에 대한 청구권을 가진 채권자 지분을 차감한 후에 남는 잔여금액이라는 의미이다.
재무제표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성과를 회계원칙에 따라 체계적으로 표현한 재무 보고서로서 기업이 외부정보이용자에 재무 정보를 전달하는 재무 보고의 핵심적인 수단이며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및 현금흐름표로 구성된다. (주석을 포함)
회계원칙 : 재무제표 작성의 오류를 최소화하고 재무제표의 비교가능성을 제고시키기 위해
마련된 일반적으로 보편타당하고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재무제표의 작성에 관한 일반원칙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BAAP. General Accepled Accounirg Prncples)'의 줄임말이다.
회계감사 제도 :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기업과 독립된 위치에 있는 외부감사인(공인회계사)이
기업의 재무제표가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에 따라 적정하게 작성되었는지 전문가로서
의견을 표명하는 제도를 말한다.
회계거래 :기업의 재무 상태(자산. 부채. 자본 등)에 변동을 가져오는 경제적 사건을 말한다.
회계순환과정 :회계거래의 기록부터 재무제표를 작 작성하기까지 일련의 회계처리 과정으로분개와 전기 그리고 시산표 및 재무제표의 작성까지 반복적인 과정을 말한다.
결산 : 일정 회계기간 동안 수행된 경영활동을 요약하여 기업가치와 경영 성과를 계산하는
절차를 말한다.
수정분개 :회계기간 동안 일상적인 거래기록 과정에서 적절하게 출장하지 못한 수익과 비용을
발생기준에 따라 수정하는 분개를 말한다.
장부 마감 : 임시계정인 수익계정과 비용계정 각각의 잔액을 집합손익계정으로 옮겨 적고 집합 손익의 차변 합계와 대변 합계 역을 자본계정인 이익잉여금 계정으로 옮겨 적은 것을 말한다. 또한 영구계정인 자산. 부채 및 자본계정의 진액을 차기 이월이라 기재하고 차변 합계와 대변 합계를 일치시킨 후 두 줄을 긋고 장부를 마감하는 것을 말한다.
재무제표의 작성과 표시의 일반원칙 :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표시할 때 따라야 하는 일반원칙으로 공정한 표시, 계속기업, 발생 기준, 중요성, 상계, 보고빈도, 비교 정보, 표시의 계속성 등이 있다.
감사보고서: 감사보고서는 감시인의 감사 의견을 공식적으로 전달하는 최종 산출물로 감사보고서에 감사 의견을 표명함으로써 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수익(revenues / income) : 자산의 증가 또는 부채의 감소로서 자본의 증가를 가져오며. 자본주의 출자와 관련된 것을 제외한다. 대부분 수익은 영업활동 과정에서 기업이 일정기간 장기간 고객에게 제공한 재화 또는 용역의 판매 금액(매출액)으로부터 발생한다. 수익은 정상적인 영업활동 외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데 주식이나 채권투자로 인한 배당금수익이나 이자수익과 건물임대로 인한 임대수익 등이 그 예이다.
수익이 발생하면 즉시 현금을 받거나 외상거래이면 매출채권이 발생하므로 자산의 유입이 생기고 이에 따라 자본이 증가한다. 부채의 감소로 수익이 발생하는 거래의 예로는 고객에게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기 전에 계약금으로 미리 현금을 수령한 경우 선수금이라는 부채를 먼저 기록하고, 향후 재화 또는 용역을 제공하면 선수금 부채가 감소하면서 매출액 즉, 수익이 발생하고 이에 따라 자본이 증가하게 된다.
수익은 경영활동에 따라 매출액. 수수료 수익. 이자수익, 배당금수익 및 임대수익 등과
같이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타나게 된다.
비용(expenses) : 자산의 감소 또는 부채의 증가로서 자본의 감소를 가져오며, 자본주에 대한 분배와 관련된 것을 제외한다. 비용은 특정 기간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소비하거나 희생시킨 경제적 자원의 금액을 말하는데. 상품을 판매하면서 기업이 소비한 금액인 매출원가가 가장 대표적인 비용이다. 그 외에도 종업원에게 근로 제공의 대가로 지급하는 급여, 은행에서 차입한차입금이자, 정부에 납부하는 법인세도 기업이 부담하는 대표적인비용 항목이다
비용도 매출원가,감가상각비, 이자 비용. 법인세 등과 같이 다양하게 발생한다.